디비전 프라이빗 베타 한국 트레일러까지 떳네요. 요번에도 그래도 유비니깐. 현지화는 잘 해 주니깐.. 매번 그래도 오래는 못하더라도, 그래도 매번 게임값 만큼의 플레이타임은 뽑을태니깐 또 사게 될겁니다 아마도.


다만 다시 하기전에 디비전1을 왜 오래 못했는지. 생각해보면. 자잘한것 빼고 가장 큰 요소는 전 이겁니다.


거지같은 PC 버전의 소지품 인터페이스 UX!

저와 같은 불만을 토로하는사람들이 인터넷에서는 진짜 많이 안보이더라구요. 그래서 내가 정말 프로 불편러인가? 라는 생각을 한적도 있지만 정말이지 인정하기 싫습니다. 다만. 그외적 게임자체가 나름 잘만들어서 사람들이 참고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글로 토로해보고 싶네요.


우선 대표적인 RPG 파밍게임 "디아블로3"를 예를 들어봅시다. 그림과 같이 플스버전과, 피시버전은 인벤토리 방식이 다릅니다. 피시버전은 정말이지 피시 유저들에겐 익숙한 테트리스 블럭 같은 방식이고, 플스버전은 디비전과 흡사하죠. 백번 양보해서. 플스버전은 저쪽이 아무래도 패드기반이다보니 더 편하다고 판단하는것은 인정할 수 이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어째서 디비전은 피시버전에선 전혀 바뀜이 없이 콘솔버전과 똑같은걸까요. 피시버전과 콘솔버전이말이죠. 이게 크게 문제가 되?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디비전을 만렙찍기 전까진 크게 문제를 체감을 못했어요. 하지만 만렙찍고 나서 문제가 생깁니다.


우선 이게임은 주 장르가 뭡니가 슈팅? RPG ? 이것은 결국 파밍게임 이라는 장르의 수단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디아블로와 마찬가지로 이게임의 목적은 파밍입니다. 더 좋은 아이템. 여러가지 아이템으로 조합해서 템씹이 되는게 목적이라는거죠. 그렇다면. 가장 핵심적인 인터페이스는, 쉽게 아이템을 정리 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겁니다.


하지만 그런것따위 없습니다. 물론 뒤늦게 레이아웃이라는게 생겼습니다. 이건 그냥 갈아입기 편한거지 아이템 정리가 편한게 아닙니다. 예를들어 디아블로나 일반 기타 RPG 게임같은 네모네모한 블럭형 인벤토리 시스템이라 칩시다. 게임을 하면서 먹은 아이템들을, 좀 생각해볼것, 나중에 낄것, 바로 버릴것, 세팅할것, 이런것들을 위치별로 ,우선순위 별로, 배치해서, 인벤토리를 열자마자 바로 개개인이 배치한 방식에 따라서 정리할수 있습니다.


근데. 디비전 피시버전의 경우 플스버전과 똑같은. 방식이죠 디아 콘솔과 같은 방식. 이 방식은, 아이템 정리라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냥 순수하게 직접 다 하나하나 찾아야합니다. 거기다가 한 화면에 5개 밖에 못봐요.


장비, 소켓, 옵션, 수치 부위, 템렙, 등, 하나의 템에 생각해야될 것들이 엄청나게 많은데. 인벤토리를 열면 모든 템들이. 자동정렬로 전부 세로로 스크롤 됩니다. 진짜 개판 of 개판입니다. 이게 만렙되기전까지 체감 하지 못하는경우엔. 레벨 별로, 당장 고렙템을 끼는가 체감이 크고, 굳이 세팅할 이유가 크게 없기때문입니다. 그저, 무기 종류당 하나씩 정도, 고렙템만 끼면 그만이니깐요.


하지만. 파밍게임이 만렙단 이후에 그게 가능할까요? 거기다가 세트효과가 있는 게임에서? 세트효과라는 놈 때문에. 조금은 옵션이 마음에 안들어도, 다른 스텟이 붙거나, 낮은 스텟이 달려도, 다른부위가 더 좋은게 달릴수 있으니. 울며 겨저먹기로 창고에 넣다보면, 창고에 수백개의 템들이, 왜 넣엇는지도알수 없을정도로 쌓입니다.


그중에서 원하는것을 찾으려면, 진짜 고난입니다. 정말요. 

파밍게임에., 아이템 정리가 힘들다는건 진짜 에러입니다. 


제발 디비전2에는 이부분이 바뀌었으면 하지만. 크게 바뀐게 없더군요., 물론 한 화면에 보이는 장비 수가 하나 늘긴했습니다. 그래봤자 거기서 거기죠. 파밍게임이. 인벤토리를 열면, 보이는 장비수가 6개 이하인 게임으로 아이템 정리를 한다? 저는 포기햇습니다. ㅠㅠㅠ 게임은 재밌는데. 정리라는게 불가능했어요.


진짜 인터페이스의 미려함이 극에 달해서일까요. 너무 이뻐서 저 불편함을 아무도 못느끼는것일까요.

아무리봐도. 블럭형태까진 아니더라도 한화면에 표시할수 있는 장비숫자를 엄청 늘릴 수 있을것같은데. 

여백이 엄청 많은데....


세트 템이 나오기 이전까지는 열심히 했는데 세트템이 나오고 나서, 한 부위에 달리는 스텟들과, 세트효과들 까지 생각해서 한부위면 수십개씩 혹시몰라서 가지고 있다보니 현기증납니다.. ㅠㅠ 그냥 포기하고 한 세트만 모은다고 생각하면 그나마 맘편한데. 또 그게 안되죠. 세트만 해도 몇가지입니까...


게임자체는 정말 수작입니다. 다만. 저 아이템 정리를 눈감을 수 있다면 말이죠.